Turkey Tours online booking !
오전 2:07

터키 (Turkey)

위치 : 아시아 대륙 서쪽경위도 : 동경 35° 00", 북위 39° 00"면적(㎢) : 780580해안선(㎞) : 7200시간대 : UTC+2수도 : 앙카라(Ankara)종족구성 : 터키인 (80%), 쿠르드인 (20%)공용어 : 터키어, 쿠르드어, 아랍어종교 : 이슬람교 (99.8%)독립일 : 1923년 10월 29일국가원수 : 굴(Abdullah Gul) 대통령(2007.8 취임)국제전화 : +90정체 : 공화제통화 : 터키 리라(YTL)인터넷도메인 : .tr인구(명) : 71,892,807 (2008)

평균수명(세) : 73.14 (2008)출산률(명) : 1.87 (2008)1인당 GDP($) : 12,900 (2007)실업률(%) : 9.9 (2007)수출 규모(억$) : 1,153 (2007)수입 규모(억$) : 1,621 (2007)인구밀도(명/㎢) : 92 (2008)정식명칭은 터키공화국(Republic of Turkey)이다. 동쪽으로 이란·아르메니아·그루지야, 남쪽으로 이라크·시리아, 북서쪽으로 불가리아·그리스와 국경을 접하고, 북쪽으로 흑해, 남쪽으로 지중해, 서쪽으로 에게해(海)·마르마라해에 면한다. 소아시아(아나톨리아) 반도 전부와 보스포루스 해협·다르다넬스 해협·마르마라해를 사이에 두고 유럽의 발칸 반도, 동(東)트라키아 지방에 걸쳐 있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관문적 위치로 인해 역사적으로 동방과 서방의 문화를 연결하는 교차로 역할을 해왔다. 에게해에서 그리스와 해역·상공·영토에 관련된 분쟁을 벌이고 있고, 1984년부터 쿠르드족(族)이 분리 독립을 주장하며 터키 정부를 상대로 유혈투쟁을 벌여왔다. 행정구역은 81개주(il)로 되어 있다.

비자 정보

최소 6개월 이상 유효한 여권만 있으면 3개월까지는 비자 없이 여행할 수 있다.

공항 정보

인천국제공항에 서이스탄불 국제공항으로 직항하는 항공편이 매주 2번 아시아나항공과 터기항공에서 운행하고 있다. 이스탄불 국제공항은 국제선 청사와 국내선 청사가 나뉘어져 있는데, 두 청사 간은 무료 셔틀버스가 운행되고 있다. 공항에서 시내로 가려면 하바스 공항버스를 이용하면 편리한데 공항출구를 나오면 버스가 바로 대기하고 있다. 버스는 30분 간격이나 1시간 간격으로 운행된다.

입국 정보

입국시 담배 200개피(터키 면세점에서 구입했을 경우에는 400개피), 시가 50개피, 잎담배 200g(터기 면세점에서 구입했을 경우 500g), 술은 75㎖, 와인과 독한 술은 5ℓ, 초콜릿은 1kg, 커피 1.5kg까지는 면세받을 수 있다. 고가의 소지품은 도난을 방지하기 위해서 소유자의 여권에 기재해야 하고, 출국할 때 다시 확인을 한다.

대중교통 정보

- 장거리 버스터키의 장거리 버스노선은 다른 유럽 선진국들과 비교해도 떨어지지 않을 만큼 잘 갖추어져 있다. 터미널은 터키어로 오토가르라고 부르는데 어느 도시나 도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 터키국철 TCDD유럽의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시설이 떨어지는 편이고, 노선망도 잘 연결되어 있지 않은 편이다. 요금은 버스보다 싸지만 편수도 적어서 이용하는데 버스보다 불편한 점이 많다.

- 돌무쉬시내뿐만 아니라 근교 마을까지 이동하는 교통 수단으로 터키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한 교통수단이다. 돌무쉬는 대형 미제차를 개조한 것인데 따로 정거장이 없으므로 승하차가 자유롭다.

여행 Tip

터키는 불안정한 경제상황으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늘고 있다. 따라서 지나치게 친절한 사람은 경계를 하는 것이 좋고, 낯선 사람이 주는 음식물이나 음료는 거절하는 것이 안전하다.

전압

전압은 220V이고, 전류는 50Hz이다. 우리나라와 플러그 방식이 달라 220V 플러그가 110V 플러그처럼 납작하게 생겼다. 한국에서 가져간 전자제품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어댑터가 필요하다.

전화

터키에는 토큰방식과 카드방식의 공중전화가 있다. 카드는 우체국, 신문 판매점, 공중전화 박스 근처의 노점상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공항이나 고급호텔의 로비에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공중전화가 있다.터키에서 한국으로 국제전화를 하려면, 00+82(한국 국가번호)+0을 제외한 지역번호+상대방 전화번호를 누르면 된다. 터키 공중전화로 국제전화를 걸면, 인플레이션이 워낙 심해서 요금이 금방 떨어지므로 카드를 여러 개 준비하던지 장거리 전화를 걸 수 있는 곳을 이용하는 편이 좋다.

세금환불

터키의 부가가치세는 8%~15% 정도이다. 면세점(Tax Free)으로 지정된 상점에서 구매한 물품에 대해서만 세금을 돌려 받을 수 있다.상정에서 소정의 서류를 작성하고 도장을 찍어서, 출국할 때 세관에 제출해야 한다. 그러나 바로 현금으로 돌려주는 경우는 드물며, 절차도 매우 복잡하다.

공중화장실 이용

대분분의 공중화장실은 유료이지만 시설이 매우 낙후한 편이며, 청결상태도 좋지않다. 터키식 변기는 우리나라의 재래변기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저렴한 식당이나 공중화장실은 대부분 이러한 형태의 변기이다. 물탱크가 없는 경우가 많아서 사용한 후에 물을 떠서 부어주어야 한다. 화장지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깨끗한 화장실을 이용하려면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숙박
이스탄불과 해안의 리조트 지역 등 일부지역을 제외하고는 적합한 숙박시설을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 호텔
터키에서는 호텔을 오텔이라고 부른다. 총 5등급으로 나뉘어지고 별이 많을수록 등급이 높은 것이다. 조금 저렴한 호텔에서부터 국제적인 특급호텔까지 다양하다. 그러나 등급과 서비스의 질이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라 미리 예약을 하는 것보다 직접 확인하고 투숙하는 것이 낫다. 오래된 아파트를 개조한 아파트형 호텔을 발견할 수 있는데 가족단위 여행객이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 게스트하우스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고, 집과 같은 편암함을 느낄 수 있다.

-펜션
터키어로는 판시온이라고 부르며 한국의 민박과 비슷하다. 가족이나 부부가 경영하는 것이 많다. 시설이나 청결상태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라 할 것이 없으므로 가격도 상당히 다양한 편이다. 터키 각지에서 발견할 수 있고, 가족단위 여행객들이나 배낭여행족들이 많이 이용한다.

-유스호스텔
다른 유럽국가들처럼 유스호스텔이 잘 발달되어 있지 않다. 이스탄불과 큰 지방도시에서만 찾아 볼 수 있다. 저렴한 가격 때문에 많은 배낭여행족들이 찾는다.